Storyline

꿈과 현실, 요요 줄 위에서 춤추는 청춘의 기록: <요요현상>

세상 모든 청춘에게는 가슴 뛰게 했던 꿈 하나쯤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시간은 흐르고, 꿈은 때로 현실의 높은 벽 앞에 부딪히곤 합니다. 여기, 어릴 적부터 ‘요요’라는 특별한 열정으로 뭉쳤던 다섯 청년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고두현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요요현상>은 단순한 취미를 넘어 인생의 전부였던 요요와 함께 성장한 이들이 마주한 꿈과 현실의 경계를 섬세하게 포착하며 깊은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그들의 이야기는 비단 요요에 대한 것만이 아니라, 좋아하는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 하는 보편적인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던지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영화는 어린 시절부터 요요 퍼포먼스 팀 '요요현상'을 결성하며 한국 요요계를 주름잡았던 대열, 동훈, 현웅, 동건, 종기 다섯 친구의 8년에 걸친 여정을 따라갑니다. 20대 후반, 대학 졸업을 앞둔 2011년 여름, 이들은 각자의 삶에서 중대한 기로에 서게 됩니다. 더 이상 '요요'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현실 앞에서, 다섯 청년은 요요를 향한 마지막 불꽃을 태우기로 결심하죠. 네 명은 꿈의 무대라 불리는 영국의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로 향하고, 형편상 함께하지 못한 종기는 한국에 남아 TV 오디션 프로그램에 도전합니다. 꿈같던 시간이 지나고, 이들에게 '요요'는 저마다 다른 의미로 다가오기 시작합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마주한 현실은 녹록지 않았고, 좋아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는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깨닫게 되는 순간들이 펼쳐집니다.

고두현 감독은 곽동건, 문현웅, 윤종기, 이대열, 이동훈 본인들의 솔직한 고백과 화려한 요요 기술, 그리고 어린 시절 홈비디오와 자료 화면을 교차하며 영화적 재미와 진정성을 동시에 잡았습니다. 이 영화는 마치 요요가 줄을 따라 오르내리듯, 꿈과 현실 사이에서 끊임없이 방황하고 다시 나아가기를 반복하는 청춘의 '무한 루프'를 은유합니다. "작은 '요요'에 한국 사회 청년의 오늘이 응축되었다"는 서울독립영화제의 평처럼, <요요현상>은 좋아하는 일을 포기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용기, 혹은 현실과 타협하는 지혜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합니다. 누군가에게는 사소한 장난감일지 모를 요요가 이들에게는 삶의 의미이자 고민의 원천이 되는 모습은, 꿈을 좇는 모든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공감을 선사할 것입니다. 2021년 1월 14일 개봉한 이 다큐멘터리는 당신의 마음 한구석에 묻어둔 꿈을 다시 한번 떠올리게 할 것입니다.

Details

감독 (Director)

고두현

장르 (Genre)

다큐멘터리

개봉일 (Release)

2021-01-14

배우 (Cast)
윤종기

윤종기

곽동건

곽동건

이동훈

이동훈

문현웅

문현웅

이대열

이대열

러닝타임

92분

연령등급

전체관람가

제작국가

한국

제작/배급

영화사 금요일

주요 스탭 (Staff)

고두현 (각본) 고두현 (제작자) 양주연 (제작자) 양주연 (프로듀서) 고두현 (촬영) 양주연 (촬영) 김지용 (촬영) 고두현 (편집) 최혜인 (음악)

Photos

Reviews & Comments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