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틱 코미디 2020
Storyline
꿈과 현실, 그리고 엉뚱한 로맨스가 교차하는 여정의 기록
2019년, 한국 독립영화계에 신선한 파장을 던진 다큐멘터리 한 편이 있습니다. 제목부터 호기심을 자극하는 <로맨틱 코미디>는 배기원 감독의 독특한 시선과 재치로 가득 찬 작품입니다. 단순히 사랑 이야기를 다룬 로맨틱 코미디가 아닌, 영화를 만드는 과정 그 자체가 로맨틱 코미디보다 더 드라마틱하고 예측 불가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르의 경계를 허무는 실험적인 시도입니다. 영화는 우리에게 익숙한 '로맨틱 코미디'라는 단어가 가진 통념을 비틀며, 꿈을 좇는 한 감독의 고군분투를 진솔하고 유쾌하게 담아냅니다. 배우 이종철, 조하영, 이민아, 임향주가 함께하며 이야기에 생동감을 불어넣습니다.
영화의 줄거리는 대전에서 시나리오 수업으로 간신히 생계를 유지하던 변감독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영화를 향한 열정 하나로 버티던 그에게 어느 날, 꿈같은 소식이 찾아옵니다. 바로 자신의 단편영화가 세계적인 권위의 칸 영화제 쇼트필름 코너에 상영된다는 소식이었죠. 하지만 기쁨도 잠시, 칸이라는 영광스러운 무대를 향한 여정은 순탄치 않습니다. 마치 한 편의 영화처럼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연이어 터지며 변감독의 주변을 혼란에 빠뜨립니다. 온갖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프랑스 땅을 밟게 된 변감독. 그곳에서 그는 수상한 매력을 지닌 여배우 ‘사라’를 만나게 되고, 이들의 만남은 또 다른 영화적 사건으로 이어지며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냅니다. 배기원 감독의 과거 인터뷰에서도 '깐느 다녀온 감독'이라는 언급이 있어, 이 이야기가 감독 자신의 경험이나 주변의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메타픽션적 요소를 담고 있음을 짐작게 합니다. 실제 감독의 삶과 영화 속 허구가 유쾌하게 뒤섞여 관객들에게 다큐멘터리 이상의 재미와 공감을 선사할 것입니다.
<로맨틱 코미디>는 단순히 한 감독의 성공담이나 좌충우돌기를 넘어서, 영화를 만든다는 것의 의미,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마주하는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간극을 심도 있게 탐구합니다. 배기원 감독은 '다큐멘터리'라는 장르 안에서 '로맨틱 코미디'라는 제목이 주는 아이러니를 통해, 삶 자체가 얼마나 예측 불가능하며 때로는 우스꽝스러운 '로맨틱 코미디'와 같은지를 되묻습니다. 영화 속 변감독의 여정은 꿈을 꾸는 모든 이들에게 깊은 공감을 안겨줄 것입니다. 칸이라는 화려한 무대 뒤편에서 벌어지는 현실적인 고민들, 그리고 그 속에서 피어나는 인간적인 매력들은 관객들에게 잔잔한 웃음과 따뜻한 위로를 동시에 건넵니다. 과연 변감독은 사라와 함께 어떤 영화를 완성하게 될까요?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는 '로맨틱 코미디'라는 이름에 걸맞은 해피엔딩을 맞이할 수 있을까요? 영화가 선사하는 유쾌하고 따뜻한 시선과, 현실과 환상 사이를 오가는 기발한 연출은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영화에 대한 열정, 삶의 아이러니, 그리고 예상치 못한 만남이 만들어내는 기적 같은 순간들을 경험하고 싶다면, <로맨틱 코미디>를 절대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Details
배우 (Cast)
러닝타임
78분
연령등급
12세관람가
제작국가
미국
제작/배급
주요 스탭 (Staf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