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룡팔부 1994
Storyline
"세 여신이 직조한 강호의 비련, 시대를 초월한 무협 판타지 <천룡팔부>"
1990년대 홍콩 무협 영화의 황금기를 수놓았던 전설적인 작품 중 하나, 바로 <천룡팔부>가 1994년 전영강 감독의 손에서 스크린으로 부활했습니다. 김용의 방대한 무협 소설 <천룡팔부>, 또는 <대륙의 별> 중에서도 신비로운 소요파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각색된 이 영화는 당대 최고의 여배우 임청하, 공리, 장민이 한자리에 모여 폭발적인 시너지를 만들어내며 개봉 당시부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단순한 액션을 넘어선 깊이 있는 서사와 독보적인 영상미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천룡팔부>는 지금 다시 보아도 그 매력이 퇴색되지 않는 불멸의 걸작입니다.
영화는 무림 고수 소요자를 사이에 둔 두 여인, 천산동모와 이추수의 지독한 연적 관계에서 시작됩니다. 천산동모는 30년마다 어린아이로 돌아가는 기이한 무공인 '팔황육합유아독존공'을 익히고, 이추수는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남자의 피를 마시는 비법을 사용하며 소요자의 사랑을 갈구하죠. 하지만 소요자의 마음은 다른 여인 이창해에게 향해 있습니다. 한편, 사문의 배신자 정춘추의 계략으로 치명상을 입은 소요자는 후계자를 찾기 위해 바둑 문제 '진등'을 남기고 은둔합니다. 이때, 소림사 승려 허죽이 우연히 이 복잡한 운명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고, 소녀가 된 천산동모를 돌보며 기이한 인연을 맺게 되죠. 과연 허죽은 소요자가 남긴 숙제를 풀고 새로운 무림의 계승자가 되어 혼란에 빠진 강호를 구할 수 있을까요? 스포일러 없이도 흥미를 자극하는 이들의 얽히고설킨 관계와 예측 불가능한 전개가 영화 내내 시선을 뗄 수 없게 만듭니다.
전영강 감독의 <천룡팔부>는 원작의 신비로우면서도 어두운 소요파 에피소드의 분위기를 탁월하게 구현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임청하는 성격이 전혀 다른 이추수와 이창해 역을 훌륭하게 소화하며 1인 2역의 진수를 보여주고, 공리는 매력적인 천산동모를 연기하며 강렬한 존재감을 과시합니다. 여기에 장민의 아자 역까지 더해져 세 여배우의 빛나는 연기 앙상블은 물론, '골든 하베스트'에서 제작한 만큼 당시 최고 수준의 특수효과와 화려한 액션이 더해져 환상적인 무협 판타지를 완성합니다. 비록 흥행 면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있었지만, 그 독특한 설정과 배우들의 열연, 그리고 시대를 앞서간 영상미는 무협 영화 팬이라면 반드시 경험해야 할 명작으로 남아있습니다. 무협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천룡팔부>를 통해 아름답고도 잔혹한 강호의 세계로 빠져들어 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Details
배우 (Cast)
Danny Lee
Ni Tien
Chen Chi Lin
러닝타임
77분
연령등급
-
제작국가
홍콩
제작/배급
골든하베스트
주요 스탭 (Sta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