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line

"기이한 반복, 쓸쓸한 유머: <부모 바보>가 선사하는 매혹의 미니멀리즘"

2023년 부산국제영화제 KB뉴커런츠관객상 수상작, 이종수 감독의 장편 데뷔작 <부모 바보>가 관객들을 새로운 영화적 경험으로 초대합니다. 익숙한 서사 문법 대신,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 세계로 신선한 충격을 선사하는 작품입니다.


정릉종합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 진현(윤혁진)은 잦은 지각과 어딘가 엉뚱해 보이는 사회복무요원 영진(안은수) 때문에 골치를 앓습니다. 영진이 집에서 쫓겨나 다리 밑에서 노숙 중임을 알게 된 진현은 그를 자신의 집으로 들이죠. 한편, 복지관에는 대기업에 다니는 아들을 자랑하면서도 복지 혜택을 끊임없이 요구하는 노인 순례(나호숙)가 진현에게 신세를 한탄하곤 합니다. <부모 바보>는 이 세 인물의 얽힌 관계에 풍부한 서사를 부여하기보다, 특정 상황, 장소, 동작, 대사 혹은 침묵을 반복하며 기이하고 매력적인 인상을 만들어냅니다. 인물들의 사연을 깊이 파고들기보다 그 흔적과 인상을 통해 독특한 연출을 선보입니다.


이종수 감독의 자전적 경험이 녹아있는 <부모 바보>는 '부모'라는 보편적 주제를 통해 세대 간 단절과 사회 제도의 아이러니를 섬세하게 포착합니다. 서사를 의도적으로 배제한 미니멀리즘적 접근은 기원을 알 수 없는 괴유머와 분류 불가능한 감정의 잔해를 쌓아 올립니다. 언뜻 부조리한 소셜 리얼리즘 같지만, 상황의 반복과 미묘한 변주로 깊은 감흥을 자아내는 이 작품은 '세련된 괴작'으로 평가받으며 쉽게 정의 내릴 수 없는 매력을 지녔습니다. 익숙함 속에서 비일상적인 순간들을 발견하게 하는 <부모 바보>는 관객들에게 잊히지 않을 영화적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이 불가해하면서도 매혹적인 세계로 기꺼이 발걸음을 옮겨보시길 권합니다.

Details

감독 (Director)

이종수

장르 (Genre)

드라마

개봉일 (Release)

2025-01-08

배우 (Cast)
안은수

안은수

오춘환

오춘환

최연화

최연화

김명섭

김명섭

정인영

정인영

박지윤

박지윤

러닝타임

100분

연령등급

15세관람가

제작국가

한국

제작/배급

보리수나무영화사

주요 스탭 (Staff)

이종수 (각본) 이종수 (제작자) 이종수 (편집) 이종수 (음악)

Photos

Reviews & Comments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