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전쟁2 2025
Storyline
격동의 해방 전후, 감춰진 역사의 진실을 마주하다: 영화 <건국전쟁2>
대한민국 현대사의 가장 격렬했던 시기를 탐사하며 깊은 울림을 선사했던 <건국전쟁>의 열기가 채 가시기도 전에, 그 두 번째 이야기인 <건국전쟁2>(The Birth of Korea 2)가 관객들을 찾아왔습니다. 김덕영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이 다큐멘터리 영화는 2025년 9월 10일 개봉했으며, 전작의 논쟁적인 시각을 이어받아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해방 전후사의 비밀스러운 단면들을 파헤칩니다. 브라이언 마이어스, 김영중, 마이클 브린, 김대호 등 여러 전문가들이 출연하여 역사의 퍼즐 조각을 맞춰나가는 이 작품은 단순한 기록을 넘어선 역사적 논쟁의 한복판으로 우리를 초대합니다.
영화 <건국전쟁2>는 '공산주의의 프리즘을 통해 본 대한민국 해방 전후사의 재인식'이라는 부제 아래, 1945년 8월 15일 해방의 기쁨이 채 가시기도 전부터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이 발발하기 직전까지의 혼란스러운 시기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작품은 그동안 우리 역사에서 제대로 조명되지 않았던 좌익 세력과 공산주의의 은밀한 역사를 미 정부 공식 문서와 기록 필름 등 객관적인 자료들을 통해 면밀히 추적합니다. 특히 제주 4·3 사건을 둘러싼 기존의 해석에 도전하며, 남로당 무장 세력이 5.10 총선거를 방해할 목적으로 무고한 양민을 학살하며 폭동을 일으켰다는 정황을 생존자 증언과 미군 자료를 바탕으로 제시합니다. 또한 당시 박진경 대령의 죽음을 둘러싼 진실을 파헤치며, 해방정국의 복잡다단했던 이면을 새로운 시각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 영화는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여왔던 역사적 사실들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관객들에게 새로운 사유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건국전쟁2>는 단순한 역사 다큐멘터리를 넘어, 역사의 진실을 탐구하는 용기 있는 시도로 평가받을 만합니다. 공개된 정보가 제한적이었던 시대를 지나, 이제는 다양한 시각에서 역사를 재조명할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입니다. 이 영화는 미공개 자료와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해방 전후 대한민국이 겪었던 이념적 갈등과 그 속에 감춰진 이야기들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비록 개봉 전부터 정치적 해석 논란 등으로 인해 지하철 광고가 철거되거나 독립영화 승인 문제로 논쟁을 겪기도 했지만, 이는 오히려 이 영화가 다루는 주제의 중요성과 파급력을 방증합니다. 역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갈망하는 관객이라면, <건국전쟁2>가 제시하는 새로운 관점과 치열한 질문들에 기꺼이 응답하며, 우리의 역사를 보다 입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귀한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Details
배우 (Cast)
브라이언 마이어스
김영중
마이클 브린
김대호
황성준
김동식
양준석
나종삼
러닝타임
108분
연령등급
12세이상관람가
제작국가
한국
제작/배급
다큐스토리프로덕션
주요 스탭 (Staf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