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line

"LA 코리아타운, 피와 눈물로 쓴 90년대 청춘의 초상: K.K 훼미리 리스트"

1997년, 스크린에는 뜨거운 햇살이 내리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코리아타운의 뒷골목을 배경으로 한 강렬한 액션 느와르 한 편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박우상 감독의 'K.K 훼미리 리스트'입니다. 당시 할리우드에서 활동하던 박우상 감독의 야심작으로, 약 40억 원의 제작비가 투입되었고 미국 배급사 미라맥스가 1,500개 이상의 극장 개봉을 조건으로 미국 판권 계약을 체결하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신현준, 태준 리, 바비 킴, 카렌 킴 등 쟁쟁한 배우들이 주연을 맡아, 이민 사회의 복잡한 현실과 젊음의 격정을 고스란히 담아냈습니다. 이 영화는 단순한 범죄 액션을 넘어, LA 이민 2세들의 정체성 혼란과 그들이 처한 냉혹한 현실을 날것 그대로 보여주며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영화는 로스앤젤레스 코리아타운을 무대로, 한국계 청소년들로 이루어진 'K.K.단'의 이야기를 그립니다. 백인 경찰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자생적으로 조직된 K.K.단은 인종 차별에 맞서 한국인들을 지키는 비밀 조직으로 활약합니다. K.K.단의 리더 '범'(태준 리)과 그의 둘도 없는 친구이자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는 성실한 청년 '태웅'(신현준)은 '드래곤스'라는 중국계 갱단과 끊임없이 충돌합니다. 그러던 중 태웅은 드래곤스의 리더 '킨'의 여동생 '릴리'(카렌 킴)와 운명적인 사랑에 빠지게 되고, 두 갱단 간의 해묵은 갈등은 태웅과 릴리의 금지된 사랑으로 인해 걷잡을 수 없는 피의 전쟁으로 치닫습니다. 우정과 사랑, 그리고 생존을 위한 처절한 싸움 속에서 이들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K.K 훼미리 리스트'는 1990년대 후반 한국 영화계에 불어닥친 할리우드 스타일의 액션 블록버스터 바람 속에서, 이민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조명한 특별한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당시의 젊은 관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선사했을 뿐만 아니라, 시간이 흐른 지금 다시 보더라도 미국 내 이민자들의 삶과 그 속에서 피어나는 드라마틱한 인간 군상을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 에 걸맞은 거친 액션과 서사가 돋보이며, 젊은 신현준 배우의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와 카렌 킴 등 당시 신선했던 배우들의 모습은 이 영화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입니다. 90년대 한국 영화의 한 단면과 할리우드 시스템과의 접점을 탐색했던 박우상 감독의 흔적을 느끼고 싶거나, 날것 그대로의 이민 사회 이야기를 다룬 액션 영화에 목마른 관객이라면 'K.K 훼미리 리스트'는 분명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입니다.

Details

감독 (Director)

박우상

장르 (Genre)

범죄,액션

개봉일 (Release)

1997-11-08

배우 (Cast)
스티브 박

스티브 박

에디 무이

에디 무이

진오

진오

에디 킴

에디 킴

마스터 체

마스터 체

피러 림

피러 림

전팔호

전팔호

제니 친

제니 친

러닝타임

93분

연령등급

18세미만불가

제작국가

한국

제작/배급

박우상필름

주요 스탭 (Staff)

홍지운 (각본) 박우상 (각본)

Photos

Reviews & Comments

평점: